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치

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통합적 육아 지원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리드

데일리김천tv 기자 dailylf@naver.com 입력 2024/08/19 17:01 수정 2024.08.19 17:01
가정양육지원, 어린이집지원, 장난감도서관 및 체험놀이실 운영
백일돌상 및 의상 무료대여, 인공지능로봇 대여 등 신규사업 추진

 

 

 


김천시는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육아 지원을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교육 및 체험활동,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교육·힐링 프로그램과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춘 장난감도서관, 체험놀이실, 시간제보육실을 운영함으로써 관내 영유아와 부모님의 마음을 사로잡아 아이키우기 좋은 매력적인 도시를 조성하고 있다.

 

 

□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김천!

경북도내 6개 육아종합지원센터 중 유일한 시 직영으로 영유아 부모 맞춤형 양육서비스 제공으로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2018년도에 개소했다. 매년 이용자 수가 증가하여 연간 3만여 명이 방문해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한 번쯤은 센터를 방문했을 정도다. 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의 운영 지침을 준수하여 양육자가 바른 육아 정보와 보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 가정양육지원 사업 및 어린이집지원 사업

가정양육지원 사업으로 영유아 가정의 공통부모교육, 부모·자녀 체험활동 등의 영유아 발달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연 80여 회 운영하고 있다.

공통부모교육은 바람직한 부모 역할 정립을 위한 부모교육으로 자녀권리존중, 영유아발달이해, 아동학대예방교육, 양육 태도 및 환경 점검을 위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종이, 물감, 악기, 공 등의 재료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춘 부모·자녀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공통부모교육 프로그램 중 「집에서도 놀(면서) 자(란다)」는 영유아 발달 과정 이해에 필요한 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한 후 센터에서 제공하는 놀이키트를 활용하여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프로그램으로 매회 영유아 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어린이집지원 사업으로 보육 교직원 필수 및 역량 강화 교육, 어린이집 평가제 컨설팅 및 표준보육과정 교육, 어린이집 대상 DVD 상영 등 연 160회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신뢰받는 어린이집과 보육교직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보육교직원 교육은 어린이집 종사자의 필수 교육인 어린이응급처치 및 장애인식개선 등의 강좌를 개설하여 관내 보육교직원이 타지역 교육기관을 찾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어린이집 운영자라면 3년에 한 번은 받아야 하는 어린이집평가 대비 사전 컨설팅과 개정된 누리과정에 대한 해설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유아에게 다양한 체험과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어린이집에 직접 찾아가는 부모교육과 부모·자녀체험활동을 실시하여 관내 어린이집과 영유아 부모들에게 높은 프로그램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급변하는 트렌드에 발맞추고자 모든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요자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잘 노는 아이, 행복한 가정을 위한 센터 자체사업

영유아 오감 체험활동「오감놀이」프로그램,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토요문화공연 및 DVD 상영, 지역사회와 유기적 연계를 위한 「장난감 나눔 장터」등을 센터 자체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오감놀이」프로그램은 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만 추진하는 사업으로 영유아(6~24개월)의 균형있는 오감발달 자극을 위한 미술 ․ 신체 ․ 음악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영아들이 자유롭게 보고 만지고 들을 수 있는 체험활동이다.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영유아 부모님들이 추가 교육 개설을 요청할 정도로 인기 많은 프로그램이다.

 

또한 센터에서는 영유아가 있는 가족이 영화관이나 공연장에서 겪었을 공연의 소재, 나이 제한, 아기의 갑작스러운 울음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토요문화공연(인형극, 풍선공연, 1인 서커스, 음악회 등), DVD 상영, 어린이 뮤지컬 기획공연 등을 실시하여 주말 놀이문화 제공과 가족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장난감 나눔 장터」는 장난감도서관 대여 장난감 중 일부 파손되거나 내구연한 경과 등으로 사용감이 많은 장난감을 선별하여 관내 취약계층, 사회복지시설에 우선 기부하고, 이후 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라인 나눔 장터를 개최하여 판매하는 사업이다. 장난감은 재활용이 어려워 일반쓰레기로 폐기해야 하지만 장난감이 필요한 곳에 기부하거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환경을 살리고,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는 새 장난감 구매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들어주어 일거삼득의 효과를 얻고 있다.

 

 

 

□ 장난감도서관 ․ 체험놀이실 ․ 시간제보육실 운영

장난감도서관은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춘 2,000여 개의 놀이감을 구비하여 영유아 가정과 기관에 대여하고 있으며 연간 1만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체험놀이실에는 영유아의 신체 발달에 도움을 주고 창의력과 호기심 등을 자극할 수 있는 트램펄린, 주방놀이, 영아존 등 12종의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1일 4회차로 운영하며 평일 오전에는 어린이집, 평일 오후 및 주말에는 개인회원들이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시간제보육실은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가정에서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할 때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1명의 전담보육교사가 상시 근무하며 일부 자부담하여 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다.

 

□ ’24년도 신규사업으로 한층 더 양육의 질 업그레이드!

「어린이집 보육안심꾸러미 대여」사업은 영유아가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어린이집에서 미리 체험해 봄으로써 안전사고 상황을 인식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4종(교통안전, 차량이용, 재난안전, 화재예방)의 꾸러미를 지난 4월부터 대여하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 대여」사업은 빠르게 디지털화되는 사회변화상을 반영하여 영유아들이 첨단기기와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인공지능 로봇 4대를 지난 6월부터 어린이집에 대여하고 있다.

 

「백일 ․ 돌 상차림 및 의상 무료 대여」사업은 백일이나 돌을 맞은 가정에서 직접 백일 ․ 돌상을 준비하는데 드는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백일(돌) 상차림 소품과 의상(한복, 드레스  턱시도)을 무료로 대여하는 사업이다. 지난 8월부터 대여하고 있으며, 대여 신청 및 물품 사진 등 자세한 사항은 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대상자는 김천시에 주소를 둔 미취학아동 양육가정으로 이용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시간제보육실 월~금)이다. 회원가입, 예약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s://www.gc.go.kr/childcare)에서 신청 및 확인할 수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성공 경험을 느끼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배우며, 부모와 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해 뿌리부터 튼튼한 자존감 높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면서 “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센터 운영으로 김천시를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김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새로고침
이름 비밀번호
TOP NEWS